미래 사회 융합형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하다
사회복지학과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들을 배우는 용용, 실천 학문으로서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의 향상을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특히,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의 출현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건강 문제, 기술 중심의 사회발전으로 인한 양극화 심화, 급격한 출산율 저하 및 고령화 문제, 이주민 증가로 인한 다문화 사회 등과 같이 새로이 출현하는 신사회 문제로 인하여 사회복지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미래유망직종에서 빠지지 않는 분야이다.
특히,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의 출현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건강 문제, 기술 중심의 사회발전으로 인한 양극화 심화, 급격한 출산율 저하 및 고령화 문제, 이주민 증가로 인한 다문화 사회 등과 같이 새로이 출현하는 신사회 문제로 인하여 사회복지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미래유망직종에서 빠지지 않는 분야이다.
학부(과) 교육목표 및 대학 교육목표(인재상)와의 연계성
교육목표 | 대학 교육목표(인재상) | |||
---|---|---|---|---|
따뜻한 글로컬 마인드 | 창의융합 실무능력 | 소통하는 실천 | ||
PEO 1 | 현대사회와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책임의식 배양 | 3 | 1 | 2 |
PEO 2 |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천하는 실천 능력 배양 | 1 | 2 | 3 |
PEO 3 | 인간의 행복증진과 복지향상을 위한 지식 배양 | 2 | 3 | 1 |
관련성 합계 | 6 | 6 | 6 |
연관성은 매우높음 : 3 / 높음 : 2 / 보통 : 1
학습성과(PO) 정의
기본형
전공능력을 구성하는 학습성과(PO) 정의 | |||
---|---|---|---|
PO 번호 | 키워드 | 정의 | 수행준거(~ 할 수 있다.) |
PO1 | 전공지식 |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 클라이언트의 문제상황에 대해 전문적 판단에 기초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PO2 | 자료/실험분석 | ||
PO3 | 기획/모델링 | 사회의 다양한 현실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복지현장에 적합한 지식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기획하는 능력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전문지식을 적용할 수 있다. |
PO4 | 도구활용 | ||
PO5 | 설계능력 |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및 새로운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문제이해 및 문제해결 능력 | 다양한 사회문제를 경험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에 대해서 대처할 수 있다. |
PO6 | 팀 프로젝트 | ||
PO7 | 의사소통 | 조직과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관계문제를 해결하고 협력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 | 사회복지 현장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 |
PO8 | 사회적 영향 | 인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기반한 협력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여 사회적 영향을 리드하는 능력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협력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
PO9 | 직업윤리 | 직업적, 윤리적인 책임에 대한 이해 능력 | 사회복지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마를 클라이언트 중심의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다. |
PO10 | 자기개발 | 전문 사회복지사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자격을 취득하는 능력 |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교과목을 이수하여 전문가로서 클라이언트를 보호할 수 있다. |
PO11 | 글로벌 | ||
PO12 | 창의융합 |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프로그램의 운용, 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창의융합 능력 |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
심화형
전공능력을 구성하는 학습성과(PO) 정의 | |||
---|---|---|---|
PO 번호 | 키워드 | 정의 | 수행준거(~ 할 수 있다.) |
PO1 | 전공지식 | 전문영역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 클라이언트의 문제상황에 대해 전문적 판단에 기초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PO2 | 자료/실험분석 | ||
PO3 | 기획/모델링 | 사회의 다양한 현실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복지현장에 적합한 지식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기획하는 능력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전문지식을 적용할 수 있다. |
PO4 | 도구활용 | ||
PO5 | 문제해결 | 지역사회는 물론 국제적인 차원에서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및 새로운 변화에 대해 수용하고, 공감하는 능력 | 다양한 사회문제를 경험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에 대해서 공감할 수 있다. |
PO6 | 팀 프로젝트 | ||
PO7 | 의사소통 | 조직과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관계문제를 해결하고 협력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 | 사회복지 및 보육 현장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 |
PO8 | 사회적 영향 |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기반한 협력적인 리더십 발휘 능력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협력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
PO9 | 직업윤리 | 직업적, 윤리적인 책임에 대한 이해 능력 | 사회복지 및 보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마를 클라이언트 중심의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다. |
PO10 | 자기개발 | 전문영역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자격증 취득 능력 |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교과목을 이수하여 전문가로서 아동을 보호할 수 있다. |
PO11 | 글로벌 | ||
PO12 | 창의융합 | 사회복지 및 보육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프로그램의 기획, 운용, 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창의 능력 |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
학부(과) 교육목표와 학습성과(PO)의 연계성
학과 | 학습성과(PO) | ||||||||||||
---|---|---|---|---|---|---|---|---|---|---|---|---|---|
PO1 | PO2 | PO3 | PO4 | PO5 | PO6 | PO7 | PO8 | PO9 | PO10 | PO11 | PO12 | 소계 | |
PEO-1 | 2 | 1 | 3 | 1 | 3 | 2 | 2 | 1 | 15 | ||||
PEO-2 | 3 | 2 | 3 | 3 | 3 | 3 | 3 | 3 | 23 | ||||
PEO-3 | 3 | 3 | 3 | 2 | 2 | 2 | 1 | 2 | 18 |
연관성은 매우높음 : 3 / 높음 : 2 / 보통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