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엔터테인먼트 트랙
- 세계인이 선호하는 한국 고유의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기획, 제작, 유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학습
- 경쟁력 있는 K-엔터테인먼트 예 비 전문가 양성을 실현하기 위해 기획력, 창의력, 마케팅의 실무 역량을 강화
-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현장실습, 인턴십 등의 실무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취업연계
교육내용
엔터테인먼트의 핵심 가치인 재미와 즐거움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각종 콘텐츠 기획, 제작, 마케팅 분야에 적용하고 실습합니다. 또한 대중문화 트렌드에 대한 과학적인 데이터분석을 기초로 창의적인 콘텐츠기획 및 마케팅, 매니지먼트 교육을 기업과 연계하여 실무적으로 실천하며, e-엔터테인먼트분야인 웹툰, 웹드라마, 게임방송 등에서 창작자의 스토리 또는 스피치 기획력 향상을 위해 스토리텔링 교육을 실시합니다.
졸업 후 진로
예능 프로그램 기획자(프로듀서), 대중문화 방송인, 축제 및 이벤트 기획자, 엔터테인먼트 홍보 및 마케터, 저작권 관리사 등
학부(과) 교육목표 및 대학 교육목표(인재상)와의 연계성
교육목표 | 대학 교육목표(인재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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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글로컬 마인드 | 창의융합 실무능력 | 소통하는 실천 | ||
PEO 1 |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맞는 창의융합 능력 함양 | 1 | 1 | 3 |
PEO 2 | 광고-PR, 영상, K-엔터 분야에서의 전공 지식 및 실무적 능력 함양 | 3 | 3 | 3 |
PEO 3 |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특성화형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 2 | 3 | 3 |
관련성 합계 | 5 | 9 | 8 |
연관성은 매우높음 : 3 / 높음 : 2 / 보통 : 1
학습성과(PO) 정의
전공능력을 구성하는 학습성과(PO) 정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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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 번호 | 키워드 | 정의 | 수행준거(~ 할 수 있다.) |
PO1 | 전공지식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전공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전공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
PO3 | 기획/모델링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PR, 영상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용을 다양한 형식으로 기획할 수 있는 능력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PR, 영상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용을 다양한 형식으로 기획할 수 있다. |
PO4 | 도구활용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제작을 위해 전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활용방법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능력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제작을 위해 전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활용방법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다. |
PO5 | 문제해결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여 유연하고 실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여 유연하고 실무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PO6 | 팀 프로젝트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PO7 | 의사소통 | 기획한 내용에 맞는 결과물, 작품 등을 통해 다양한 구성원과 소통하는 능력 | 기획한 내용에 맞는 결과물, 작품 등을 통해 다양한 구성원과 소통할 수 있다. |
PO9 | 직업윤리 |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
P12 | 자기개발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고 타학문과 융합할 수 있는 능력 |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고 타학문과 융합할 수 있다. |
2021학년도 교육과정표 (기본트랙)
학년/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필수 학점 |
선택 학점 |
시수 | 이론 | 실습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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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전선 | 03668 | 재미와 놀이 | Entertainment & playing | 3.0 | 3 | 1 | 2 | ||
1/2 | 전필 | 03669 | 비주얼스토리텔링(비주얼콘텐츠) | Visual Storytelling | 3.0 | 3 | 1 | 2 | ||
2/1 | 전선 | 02276 | 소비자행동론 | Consumer Behavior | 3.0 | 3 | 2 | 1 | ||
2/1 | 전필 | 03671 | 방송연예매니지먼트입문 | Broadcasting & Star management | 3.0 | 3 | 1 | 2 | ||
2/1 | 전선 | 03673 | 사진콘텐츠 스토리텔링(1) | Picture & Storytelling | 3.0 | 4 | 2 | 2 | ||
2/1 | 전선 | 03678 | 디지털오디오편집과제작(1) | K-POP Album production(1) | 3.0 | 4 | 2 | 2 | ||
2/1 | 전선 | 03709 | 편집실습(1) | Practical Cinematography (1) | 3.0 | 4 | 2 | 2 | ||
2/2 | 전선 | 03675 | 엔터테인먼트산업개론 | Entertainment Industries | 3.0 | 3 | 1 | 2 | ||
2/2 | 전선 | 03676 | 사진콘텐츠 스토리텔링(2) | Picture & Storytelling | 3.0 | 4 | 2 | 2 | ||
2/2 | 전선 | 03685 | 디지털오디오편집과제작(2) | K-POP Album production(2) | 3.0 | 4 | 2 | 2 | ||
2/2 | 전선 | 03716 | 편집실습(2) | Video Editing Practice(2) | 3.0 | 4 | 2 | 2 | ||
3/1 | 전선 | 03674 | 공연과축제 | Musical & Festival | 3.0 | 4 | 2 | 2 | ||
3/1 | 전선 | 03679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기획론 | Entertainment Contents Planning | 3.0 | 3 | 1 | 2 | ||
3/2 | 전필 | 02257 | 캡스톤디자인(1) | Capstone Design(1) | 3.0 | 4 | 2 | 2 | PBL | |
3/2 | 전선 | 03680 | MCN콘텐츠 제작과 운영 | Multi Channel Network production | 3.0 | 4 | 2 | 2 | ||
4/1 | 전필 | 02258 | 캡스톤디자인(2) | Capstone Design(2) | 3.0 | 4 | 2 | 2 | PBL | |
4/1 | 전필 | 02671 | 취업실무(1) | Job Preparation(1) | 0.5 | 1 | 1 | |||
4/2 | 전필 | 02672 | 취업실무(2) | Job Preparation(2) | 0.5 | 1 | 1 |
2021학년도 교육과정표 (심화트랙)
학년/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필수 학점 |
선택 학점 |
시수 | 이론 | 실습 | 비고 |
---|---|---|---|---|---|---|---|---|---|---|
2/2 | 전선 | 03675 | 엔터테인먼트산업개론 | Entertainment Industries | 3.0 | 3 | 1 | 2 | ||
2/2 | 전선 | 03685 | 디지털오디오편집과제작(2) | K-POP Album production(2) | 3.0 | 4 | 2 | 2 | ||
3/1 | 전선 | 03679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기획론 | Entertainment Contents Planning | 3.0 | 3 | 1 | 2 | ||
3/1 | 전선 | 03682 | 방송공연이벤트 기획연출 | Scenario Wrighting | 3.0 | 4 | 2 | 2 | ||
3/1 | 전선 | 03684 | 드론미디어 | Drone media | 3.0 | 4 | 2 | 2 | ||
3/1 | 전선 | 03957 | 엔터테인먼트제작 | Entertainment production | 3.0 | 4 | 2 | 2 | ||
3/2 | 전선 | 03680 | MCN콘텐츠 제작과 운영 | Multi Channel Network production | 3.0 | 4 | 2 | 2 | ||
3/2 | 전선 | 03686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Speech Communication | 3.0 | 4 | 2 | 2 | ||
3/2 | 전선 | 03687 | 공연이벤트디자인(1) | Stage Event & Design(1) | 3.0 | 4 | 2 | 2 | ||
3/2 | 전선 | 03688 | 드론연출 | Drone Production | 3.0 | 4 | 2 | 2 | ||
4/1 | 전필 | 03689 | 빅데이터분석론(엔터테인먼트시장조사기법) | Big Data Analysis | 3.0 | 4 | 2 | 2 | ||
4/1 | 전선 | 03690 | 전공세미나(1) | Major Seminar(1) | 3.0 | 4 | 2 | 2 | ||
4/1 | 전선 | 03691 | 공연이벤트디자인(2) | Stage Event & Design(2) | 3.0 | 4 | 2 | 2 | ||
4/2 | 전필 | 03692 |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과 창업 | Entertainment Business & Start-up | 3.0 | 4 | 2 | 2 | ||
4/2 | 전선 | 03693 | 스타마케팅과 매지니먼트 | Star Marketing & management | 3.0 | 3 | 1 | 2 | ||
4/2 | 전선 | 03694 | 전공세미나(2) | Major Seminar(2) | 3.0 | 4 | 2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