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학부 진로가이드 및 교과목 로드맵
광고PR트랙
교과
공통
광고기획
PR기획
광고PR제작
-
1-1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K-엔터테인먼트
광고의 이해(기본)
-
1-2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PR의 이해(기본)
-
2-1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디자인의 이해(기본)
소비자행동론(기본)
소비자행동론(심화)
브랜드매니지먼트(기본)
광고와창의성(기본)
-
2-2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광고콘텐츠디자인(1)(기본)
광고콘텐츠디자인(1)(심화)
광고PR기획론(기본)
PR작문(1)(기본)
PR작문(1)(심화)
크리에이티브발상법(기본)
멀티미디어이벤트실습(심화)
-
3-1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카피라이팅실습(1)(기본)
카피라이팅실습(1)(심화)
브랜디드콘텐츠기획(심화)
PR작문(2)(심화)
마케팅PR(기본)
마케팅PR(심화)
프레젠테이션(기본)
-
3-2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VirtualCompany(1)(기본)
미디어플래닝(심화)
카피라이팅실습(2)(심화)
BTL광고제작실습(기본)
BTL광고제작실습(심화)
CF제작실습(1)(심화)
-
4-1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취업실무(1)(기본)
VirtualCompany(2)(기본)
광고콘텐츠디자인(2)(심화)
CF제작실습(2)(심화)
-
4-2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취업실무(2)(기본)
브랜디드엔터테인먼트(심화)
멀티미디어광고제작(심화)
-
비교과
공통
광고·PR기획
광고PR제작
• 동·하계 산학협력워크샵
• 영상커뮤니케이션학부 학술제
• 전공동아리 (PR Lab, 다즐링, 애드온)활동
-
능력
공통
광고·PR제작
광고PR기획
• 소비자분석
• 언론관계미디어분석
• 광고PR전략기획
• 브랜드마케팅
• PR전략기획
• 그래픽디자인
• CF촬영편집
-
직업군
공통
광고·PR제작
광고PR기획
• 마케팅커뮤니케이터
• 광고PR 기획자
• 카피라이터
• 홍보PR대행
(기업, 도시, 정부 및 지자체, 학교 등)
• 아트디렉터
• CF프로듀서
• 뉴미디어광고제작자
-
취업처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 광고대행사, PR대행사, 마케팅컨설팅회사, 일반기업 및 정부기관 홍보담당자, 디지털마케팅회사
• 광고제작사, BTL광고제작사, CF프로덕션, 이벤트프로모션회사, 영상제작사
영상크리에이터트랙
교과
공통
영상기획
영상제작
영상편집
-
1-1
공통
영상기획
영상제작
영상편집
(필수)포토샵 실무 테크닉
-
1-2
공통
영상기획
영상제작
영상편집
(필수)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
2-1
공통
영상기획
영상제작
영상편집
영상과 사운드
촬영실습(1)
편집실습(1)
음향편집(1)
-
2-2
공통
영상기획
영상제작
영상편집
색채와 영상
시나리오 작법
촬영실습(2)
모션그래픽스(1)
편집실습(2)
음향편집(2)
-
3-1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 분석과 비평
영상제작실습(1)
다큐멘터리 제작
뉴미디어 디자인(1)
모션그래픽스(2)
-
3-2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필수)Virtual Company (1)
영상제작실습(2)
뉴미디어 디자인(2)
VFX 제작(1)
-
4-1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필수)취업실무(1)
Virtual Company(2)
미쟝센
VFX 제작(2)
-
4-2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필수)취업실무(2)
전공세미나
영상분석
-
비교과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동·하계 산학협력워크샵
영상커뮤니케이션학부 학술제
전공의 날 전공동아리 활동
-
역량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영상기획, 스토리텔링
촬영, 영상 구성, 디렉팅, 조명
영상편집, CG디자인, 영상디자인,사운드 디자인
-
직업군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제작자,시나리오 작가 영상기획자
감독,촬영, 조명감독
편집감독,그래픽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방송기술직
-
취업처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방송국, 영화제작사, 독립프로덕션, 영상편집실, MCN 제작사
광고제작사(영상제작관련 부서), 기업 및 공공기관 사내 방송
K-엔터테인먼트트랙
교과
공통
문화콘텐츠 기획
문화콘텐츠 제작
문화콘텐츠 유통서비스
-
1-1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필수) 재미와 놀이
-
1-2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필수)비쥬얼스토리텔링
-
2-1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방송연예매니지먼트입문
소비자행동론
편집실습(1)
사진콘텐츠 스토리텔링(1)
디지털오디오편집과제작(1)
-
2-2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편집실습(2)
사진콘텐츠 스토리텔링(2)
디지털오디오편집과제작(2)
엔터테인먼트산업개론
-
3-1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기획론
방송공연이벤트 기획연출
엔터테인먼트제작
공연과축제
드론미디어
-
3-2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필수)Capstone Design(1)
스피치커뮤니케이션
MCN콘텐츠 제작과 운영
공연이벤트디자인(1)
드론연출
-
4-1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취업실무(1)(필수)
Virtual Company(2)(필수)
BTL광고제작실습
뉴미디어 디자인(2)
-
4-2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필수)취업실무(2)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과 창업
스타마케팅과 매니지먼트
전공세미나 (2)
-
비교과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산학협력워크샵
영상커뮤니케이션학부 작품전시회
전공의 날
전공동아리 및 비교과 활동
-
역량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미디어환경과 이용자 분석능력
영상기획/스토리텔링기획 및 전략능력
뉴미디어 제작능력
산업 및 기업분석, 글로벌 확장 능력
-
직업군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산업 기획/제작/마케팅
엔터테인먼트 산업기획자,방송, 영화, 게임, 웹툰 작가 및 작사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제작자 방송, 영화, 게임, 웹툰
엔터테인먼트 산업 마케팅 및 글로벌 유통
-
취업처
공통
광고·PR
영상
K-엔터테인먼트
ㆍ엔터테인먼트 기업(방송, 영화, 게임, 웹툰, VR/AR, 웹) 기획/제작/마케팅, 일반기업 및 정부기관 커뮤니케이션 담당부서
ㆍ엔터테인먼트 산업 제작관련 기업(방송, 영화, 게임, 웹툰, VR/AR, 웹, 공연, 이벤트) 및 MCN 제작사
특성화역량 강화를 위해 교과과정과 연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영상커뮤니케이션학부는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전공연계 프로젝트 및 전공연계 동아리운영을 통해 특성화전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 영상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과과정 연계 활동
분야 | 전공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 관련 교과과정 |
---|---|---|
연구 프로젝트 | 학부생 연구 프로젝트 참여 | 전공교과 |
창의특성화 및 창업연계 캠프 | Linc+ 교과 | |
기업교수 특강 | Virtual Company | |
산학협력워크샵 | 여름학기 워크샵 | 기업연계 현장 실무 |
겨울학기 워크샵 | ||
학부 전시회 특강 | 전문가 연계 특강 | |
동아리 | 애드온 | 영상 및 인쇄디자인 교과 연계 |
PR Lab | 홍보 전공 교과 연계 | |
다즐링 | 편집 및 디자인 교과 연계 | |
북울림 | 콘텐츠기획개발 교과연계 | |
광영미FC | 영상제작 및 창의교과 연계 | |
진로개발 | 미디어 전시회 | 전공연계 교육 결과물 |
취창업 특강 | 창업가정신 | |
직업심리 검사 | 취업실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