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아람, 스마트모빌리티(기계자동차)공학부, 2014학번 졸업생, 도로교통공단 취업
작성일
2021.07.29
조회수
989
작성자
스마트모빌리티공학부

1. 나만의 취업 Know-How

학교 동아리 중 슈넬이라는 레이싱 오피셜 활동을 통해 레이싱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자연스럽게 레이싱에 적용되는 기술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고, 그중 텔레메트리에 관심을 갔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대학교 4학년 때 수강했던 주행분석 강의를 통해 데이터 분석에 대한 흥미와 해당 분야로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자동차 데이터에 관련한 직무를 가진 공공기관 검색 중 교통사고 조사연구원이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교통사고 조사 업무 중 하나인 EDR 분석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해당 직업에 지원 및 면접 시 그동안에 저의 목표와 흥미, 강점을 드러내기 위해 자기소개서에 그동안의 활동을 자세히 기재하여 지금 재직 중인 공단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입사기업 채용 Know-How

재직 중인 공단은 1년에 한번의 채용형 인턴과 한번의 체험형 인턴으로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체험형 인턴은 5개월 근무 후 계약이 종료되며, 추후 타공 공기관 및 본 공단에 입사시 가산점을 받습니다. 채용형 인턴의 경우 3개월 인턴 후 심사를 걸쳐 정규직으로 전환됩니다. 채용형 인턴의 채용 과정은 서류 지원, 시험(NCS 및 전공) 시험, 1차 면접(PT 면접), 2(인성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시험입니다. 시험에서 합격 후 2차 면접까지 시험 점수의 일부가 반영됩니다. 그래서 지원하는 분야의 전공시험과 공공기관마다 지정한 NCS 과목에 대한 공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Know-How

취업 커리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본인의 목표 또는 꿈을 찾기 위해 다양한 교내 및 교외 활동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표가 생기면 그 목표로 다가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목표를 향해가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성취감이 찾아올 것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남들보다 뒤떨어진 것 같은 생각이 들 때가 많을 것입니다. 그때마다 스스로 잘하고 있고 목표에 다 와간다는 생각을 하면서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든 시기에 힘들게 취업 준비하는 후배님들 모두 원하시는 회사에 입사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