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2942

경찰행정학과, 한국행정연구원 근무 17학번 졸업생_최재희

작성일
2021.07.30
수정일
2021.07.30
작성자
class
조회수
1143

1. 나만의 취업 Know-How

 

"나만의 취업계획 수립하고 SNS의 이점을 이용하라"

취업을 준비하면서 저는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계획를 세웠었습니다.

첫째, 나와 맞는 기관(기업) 찾기

둘째, 다양한 정보 수집하기

셋째, 기회가 온다면 미완성이여도 부딪히기

넷째, 최소 1년은 떨어지더라고 포기하지 않기

계획을 세우는것은 나의 목표를 이루어주는 수단이기에 제가 가장 중요시 여겼던 부분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원동력을 만들어 놓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계획만큼 중요한 것이 취업하고자 하는 기관과 내가 하고자 하는 업무가 잘 맞아야 오랫동안 근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나라의 다양하고 많은 기업들 중에 나와 잘맞고 잘 할 수 있는 분야가 있는 기업기관의 리스트를 세운 후, 그와 맞는 공부를 하며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그리고 SNS의 이점을 활용하여서 다양한 공기업,공기관의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정리하였으며, 특히 NCS 요약 및 채용정보 등을 위주로 하여서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노하우는 자기 자신을 잘 컨트롤 하는 것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다양한 공기업의 NCS 시험을 치루고 수많은 자소서를 쓰면서 정말 취업이 힘들다는것을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처음이니까 그럴수 있다는 생각으로 준비를 하였고 마인드 컨트롤을 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스스로에게 위로가 되었고 힘든순간에도 버틸수 있었습니다. 힘든상황에서도 긍정정으로 생각하고 공부하며 마인드 컨트롤을 하니 지치지 않고 준비할 수 있었고 취업 후에도 긍정적으로 업무에 임하다보니 부서와 기관에도 빠르게 적응 하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공기업 채용 Know-How

 

한국행정연구원은 제가 취업준비를 하면서 4번째로 지원하게 된 공공기관이었습니다.

기존의 준비하던 공기업들과 다르게 NCS를 치루지 않고 행정학사의 이점을 살릴 수 있어서 지원하게 된 곳이었습니다. 그러기에 서류준비에 많은 집중을 기울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기에 심사위원이 보실때 저만의 특색을 드러나는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였습니다. 대학생활동안 경험하였던 학생회 활동 및 동아리 활동 등을 중점적으로 작성하였으며 지원분야와 관련있는 학과 수업을 활용하여 교육활동으로 작성하여 관련성을 어필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에 가장 중요한점은 이 기관과의 나의 연결성을 보여주며 관련 노력사항을 적시하고 다양한 경험을 나만의 특색을 가지고 작성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류 합격 이후 면접을 준비할때는 제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완벽하게 숙지하고, 기관의 홈페이지 및 SNS 등을 조사하여 기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서 저만의 면접 예상 질문을 만들어서 면접에 대비하였습니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하여 마스크를 착용하고 면접을 진행하기에 발음과 소리에 더욱 유의하고 답변을 하는 연습을 수차례 진행하였습니다

면접을 진행할 때는 정해진 시간내에 이 기관에 들어가고 싶다는 점을 적극 어필하며, 면접관의 질문은 답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나를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을 던지는 것이라는 마음갖임을 가지고 편안하게 답변을 진행하였습니다.

철저하게 준비를 하고 면접에 임하다보니 실수는 줄어들고 자신감이 높아졌던 것이 합격의 가장 큰 노하우라고 생각합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Know-How

 

대학을 다니다보면 흐릿했던 자신의 꿈이 구체화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미래의 불확실 때문에 두려움도 커지기 마련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학과 전공 수업을 이수하면서 경찰이라는 직업이 매우 매력적이고, 실제 경찰서 방문 및 특강을 들으면서 경찰의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경찰 수험준비는 생각보다 막막한 부분도 많았고 필기, 체력을 준비하는 과정이 매우 어리숙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공부에 소홀해지며 취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나의 전공을 부각시키는 취업을 하고 싶은 생각으로 행정분야의 취업을 준비하였습니다.

학년이 올라가고 졸업이 다가올수록 더 초조해지기 마련이지만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고 천천히 자신이 하고 싶은 진로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행정학과를 나왔으니 나는 경찰이 될거야 라는 생각보다는 학기 중에 이수한 전공 및 교양수업을 통해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더불어서 마지막 학창시절인 대학생활을 하면서 동기들과 여행을 다니거나,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대외활동 및 학생회 등 다양한 활동을 꼭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모여서 자기소개서를 더욱 풍성하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내용으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으니 많은 활동 해보기를 권장 드립니다.

끝으로 우리 과는 동기 선후배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고 교수님들도 여러분의 진로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주십니다. 그러기에 한라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 대한 자부심을 충분히 가지면 좋겠습니다!

경찰 수험생활이나 취업준비를 하더라도 제일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것이 라고 생각됩니다. 꾸준하게 같은 페이스로 끝까지 달리면 결승점의 도달하여 최고의 기쁨을 얻는 마라톤처럼 미래가 불투명하고 막막한 수험생활에도 취업이라는 결승점이 정해져있으니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시어 자신만의 결승점에 도달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