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기본계획 수립
작성일
2021.06.17
조회수
65
작성자
이승자

2021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기본계획 수립

 

2021학년도 2학기 학사 운영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1. 관련근거

  가. 학사운영규정 제 71조(수업방법), 제 115조(집중이수제)

  나. 감염병 관리상황의 학사운영 관리 지침

  다. 2021학년도 제 2차 원격수업관리위원회 회의록

 

2. 수업 운영 방법 : 대면 + 비대면 혼합

  가. 기본 원칙 : 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1) 대면 및 비대면 혼합 수업 운영

    2)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제4판) 준수

    3) 대면 수업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른 수강인원 준수 노력

  나.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다른 수업 방법 결정 기준

코로나19 관리단계

수업 운영 방식

공통사항

매주 금요일은 이러닝 데이로 지정하여 원격수업만 허용

목요일은 하기 단계별 수업방식 적용

코로나19 단계별 수업운영방식

관리단계

수업운영 방식

1단계

(생활 방역)

2일 등교제 : 학과(학년)별로 정한 주2(1순위 및 2순위 등교 요일)

                      대면 수업 실시. 그 외 요일에는 비대면 원격수업 원칙

4일 등교제 : 백신 접종기준 초과시 전면 대면수업(금요일 제외)

1.5단계 ~ 2단계

(지역적 유행 단계)

1일 등교제 : 학과(학년)별 주1(1순위 등교일) 실기(대면)수업요일제

                      적용 수업은 대면수업 실시. 그 외 요일 비대면 원격수업

2.5단계 ~ 3단계

(전국적 유행 단계)

비대면 수업 원칙

 - 대면형 실기 수업은 휴강 후 보강 수업 실시

극히 제한적인 대면 수업 운영

(1)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관리 단계의 정부 기준 준용하며, 필요시 원주시 기준 적용

       (2) 수업 운영방식은 일반적 판단기준이며, 구체적 수업운영은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 있음

 

3. 실시간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지원

  가. 대면수업 참여가 어려운 학생에 대한 지원 : 출석유예제도 적용

    1) 출석유예 사유 및 관련 서류 (2021-1학기와 동일)

      코로나19 유사증상이 있는 경우(자가문진표 작성)

      2주 이내 확진자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경우(자가문진표 작성)

      2주 이내 코로나19 감염증이 집단 확산된 장소(지역)를 방문한 경우 (자가문진표 작성)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등교를 꺼리는 경우(첨부 없음. , 보호자 의견 필요)

       ※ ①②③의 자가문진표는 수기로 작성하여 출석유예원과 함께 제출

    2) 출석유예 학생을 위한 지원

      강의자료 제공 : 강의 녹화본 또는 강의 콘텐츠(PPT )

      혼합형 수업(대면수업 + 비대면수업 병행) 실시 (담당교수 재량)

  . 실시간 비대면수업 참여가 어려운 학생에 대한 지원

    1) 강의자료 제공 : 강의 동영상 (특정과목 외에는 텍스트형 강의자료 불허)

      온라인 강의는 화상강의를 원칙으로 하며, 녹화영상으로 수강생의 상시 학습 지원

  . 비실시간 온라인수업 참여시의 출석인정: 아래의 방법 중에서 담당교수가 택1하여 적용

      원칙적으로 비실시간 동영상강의는 허용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허가받은 강좌에 한함.

    1) 출석과제 부과 후 과제제출 시 출석인정

    2) 동영상 화면 캡쳐 : 동영상 스트리밍 시작화면과 종료 시 끝화면을 화면캡쳐하여 제출

                                , 시청한 시간이 스트리밍 영상의 running time보다 길어야 함.

      교내 LMS 사용시에는 자체 출결시스템을 적용함.

 

4. 시험 및 성적 평가

  . 시험일정 및 방법

구분

시험일정

시험방법

비 고

중간고사

8주차

대면시험

· 필요시 학년별 요일제 적용 검토

기말고사

15주차

대면시험

  . 성적평가 방식 : 성적평가 운영지침에 따름[상대평가(A) 원칙(A : 30%, (A+B) : 60%]

   20211학기에는 상대평가(A)를 적용함. (A 30%, A+B 60%)

 

5. 학기중 수업방식의 변경시 의견수렴 절차

  . 원격수업운영에관한규정 제12조에 의거 학생대표가 참여하는 원격수업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

      하되, 1주일 이전에 학사공지함.

  , 코로나상황이 악화되어 긴급히 변경을 요할 시, 선 시행 후 원격수업관리위원회 보고

 

6. 기타사항

  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관리 단계가 개편될 경우, 변경되는 관리 단계를 학사 운영 기본 계획에

      반영 예정

 

2021. 6.15.(화)

 

교 무 처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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